곤충사육교육프로그램
산청지리산산업곤충협동조합의
브랜드 리드미입니다.
곤충사육교육프로그램
- step01환경조건입지분석
- step02사육장시설조건
- step03곤충선별시장성 고려
- step04사육방법온도·습도·먹이주기
- step05곤충사육6개월 ~ 3년
- step06출하판로정보
- 컨설팅을 시작하게 되면 첫 번째로 사육장의 환경조건이 중요하기 때문에 입지를 분석하고 환경조건에 부합하게 되면 사육장의 시설조건도 확인합니다.
- 사육할 곤충을 선별하게 되면 매년 시장성이 변동되기 때문에 그 해에 맞는 시장성을 고려하여 곤충을 선별합니다.
- 사육방법을 배우기 시작하면 곤충을 사육하는데 필요한 온도와 습도, 먹이를 주는 방법도 배웁니다.
- 사육방법을 배운 뒤에 곤충을 사육하게 되면 6개월~3년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. (약용 지네의 경우는 3년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.)
- 출하를 하게 되면 판로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려 사육하는 농가의 소득도 같이 고려해드립니다.
환경조건 및 시설
곤충은 의외로 사육환경이 까다롭지 않습니다.
습기를 좋아하는 곤충이 있는가 하면 싫어하는 곤충도 있으나, 사육온도가 대개 25˚C 내외여서 사람이 좋아하는 온도나 습도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.
온도, 습도, 햇빛만 조절할 수 있는 위치이면 비닐하우스나 창고 등지에서 큰 어려움없이 키울 수 있고, 관리는 2~3일에 한번정도 하면 되기 때문에 부업으로도 가능합니다.
곤충사육에 필요한 초기 투자비용이 2,000만원 정도로 비교적 적게 들고, 곤충 입식에서 출하까지 6~7개월밖에 걸리지 않기 때문에 첫해부터 소득을 올릴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.